2019. 4. 3. 11:04
사업의 속성 - V > P > C 기술사업화 이론2019. 4. 3. 11:04
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의 본질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는데, 흔히 사업이란 V-P-C의 상호 연관관계라고도 한다.
즉,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C(cost)라는 원가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고,
시장에 P(price)라는 가격으로 제공하며,
고객은 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V(value)라는 가치를 느끼게 된다.
★ 이 때, V는 P보다 커야하고, P는 C보다 커야한다.
즉, V > P > C의 부등식이 성립해야 하는데, 이를 "기업생존의 부등식"이라고도 한다.
여기에서 V와 P의 차이는 고객만족, 즉 CS(customer satisfaction)가 될 것이고,
P와 C의 차이는 기업이 추구하는 이익이 된다.
V > P > C의 부등식이 성립하지 않으면, 고객만족이 되지 않아 고객이 이탈하거나 기업이 적자를 기록하게 되므로,
결국은 사업으로서 성립할 수 없게 된다.
여기에서 R&D의 두 가지 목적을 파악할 수 있는데,
♠ 그것은 바로 고객 가치(V)를 올리거나 또는 원가(C)를 내리는 것이며,
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목적이 혼재할 수 도 있다.
출처: 손수현·이성룡, R&D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사업화, HUINE, 2017.
기존 유사 기술 보다 보조적이지만 중요한 주변속성의 차별화를 도출하는 것이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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